Tech Culture

“OTT 요금 비싸졌는데, 그냥 공짜로 볼까”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 재차 기승

OTT 플랫폼의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과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이 본격화하자 ‘누누티비’로 대표되는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의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고물가로 여유를 잃은 소비자들이 속속 OTT 유료 구독을 해지, 불법 사이트의 ‘무료 콘텐츠’를 시청하기 시작한 것이다.

제작비 급등에 앓아누운 토종 OTT, “넷플릭스發 출연료 경쟁이 주요 원인”

제작비 급등으로 위기에 빠진 토종 OTT 업체들이 주연급 배우 출연료가 과도하다며 푸념을 늘어놨다. 넷플릭스발 출연료 증가가 토종 OTT 및 지상파의 제작 환경을 무너뜨리고 있다는 게 업게의 설명이다. 결국 해외 서비스의 침투에 국내 업계 몸집에 걸맞지 않는 과도한 ‘옷’이 디폴트값으로 설정되면서 시장이 고사하고 있는 셈이다.

‘OTT 후발주자’ 디즈니플러스·쿠팡플레이의 맹추격, 잊혀진 유료 방송

국내 OTT 업계 후발주자인 디즈니+와 쿠팡플레이가 ‘특화 콘텐츠’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디즈니+는 검증된 웹툰·웹소설 IP를 기반으로 한 ‘서민 영웅’ 작품에 힘을 쏟는 한편, 쿠팡플레이는 축구, 농구 등 스포츠 콘텐츠를 필두로 빠르게 덩치를 불려가는 추세다.

美 프로 골프에 ‘풀스윙’ 날린 넷플릭스, 이번엔 실시간 중계 나선다

넷플릭스가 15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윈 골프클럽에서 열리는 이벤트성 골프 행사 ‘더 넷플릭스 컵’ 중계에 나선다. 넷플릭스 역사상 최초의 스포츠 실시간 중계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등으로 넷플릭스의 ‘스포츠 영향력’이 입증된 가운데, 아직 정복하지 못한 실시간 스포츠 중계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양상이다.

매출액은 우하향·인건비는 우상향, 신작 부담에 힘 못 쓰는 게임 업계

매출액은 우하향·인건비는 우상향, 신작 부담에 힘 못 쓰는 게임 업계

국내 게임 업계에 실적 양극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신작 흥행 여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는 모습이다. 다만 이런 가운데서도 국내 개발자의 몸값은 하늘을 찌르는 모양새를 유지했다. 영업이익 감소 추세에 따라 신작 흥행 부담이 늘어난 게임 업계가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디지털 고물가’ 시대에서 살아남는 법?, OTT 업체 옥죄는 ‘편법 구독’

‘디지털 고물가’ 시대에서 살아남는 법?, OTT 업체 옥죄는 ‘편법 구독’

최근 글로벌 OTT를 싸게 이용하기 위해 국적을 대한민국이 아닌 제3국으로 둔갑하는 꼼수가 성행하고 있다. 이에 일부 불법 콘텐츠 이용자들은 “값이 너무 올라 부담이 커져 어쩔 수 없었다”며 OTT 콘텐츠 불법 이용에 이유를 늘어놓기도 하나, 콘텐츠 불법 이용이 결과적으로 OTT 업체의 수익 개선 압박에 부담을 준다는 점을 부정하기는 힘들다. OTT 업체의 요금 체계를 개선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이용자들의 도덕적 결핍도 함께 해소해야 할 문제임을 분명 인식해야 할 것이다.

‘이용자 붙잡기’에 총력 기울이는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와 패키지 상품 출시

‘이용자 붙잡기’에 총력 기울이는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와 패키지 상품 출시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현지시간) 복수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 두 회사가 통신업체 버라이즌을 통해 기존 월 요금(17달러)보다 저렴한 10달러 전후 광고형 요금제 묶음 상품을 수주 내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할인 혜택’을 내세워 기존 이용자 이탈을 막고, 신규 이용자 유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양상이다.

계정 공유 중개부터 광고 요금제까지, ‘스트림플레이션’에 휘둘리는 OTT 소비자들

계정 공유 중개부터 광고 요금제까지, ‘스트림플레이션’에 휘둘리는 OTT 소비자들

넷플릭스의 ‘계정 공유 단속’ 정책이 국내에 본격 상륙한 가운데, ‘OTT 파티(다수의 인원이 모여 OTT 구독 비용을 나눠 내고 계정을 공유하는 것)’ 모집을 위한 플랫폼이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다.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 심화로 인해 촉발된 ‘요금 절약’ 수요를 흡수하며 덩치를 불린 것이다.

K콘텐츠 수출은 무조건 넷플릭스? 국내 시장 ‘넷플릭스 의존’ 우려 가중

K콘텐츠 수출은 무조건 넷플릭스? 국내 시장 ‘넷플릭스 의존’ 우려 가중

‘사극 전문 배우’ 최수종이 10년 만에 주연으로 복귀한 KBS 대하드라마 이 내일 KBS2와 넷플릭스에서 첫방송된다. 지상파 대하 정통 사극이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 동시 방영되는 이례적인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넷플릭스는 대만, 홍콩 등 일부 아시아 국가에도 ‘고려거란전쟁’을 제공할 예정이다.

무료 OTT 출시 나선 英, “방송 시장 재편의 단초”

무료 OTT 출시 나선 英, “방송 시장 재편의 단초”

BBC, ITV, 채널4(Chanel4), 채널5(Channel5) 등 영국의 4대 공영방송사들이 내년 무료 OTT ‘프릴리’(Freely)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국의 미디어 법안(Media Bill) 제정에 따라 변화를 준비하기 시작한 것이다. 일각에서 프릴리의 출시가 공영방송 접근성을 제고하진 못할 것이란 회의론이 나오기도 하나, 결국 프릴리가 영국 공영방송사들의 ‘변화’에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임은 부정하는 이가 없다.

혹한기 버티는 비결은 ‘IP’다? 쪼그라든 게임 업계, 각 기업 실적 ‘희비교차’

혹한기 버티는 비결은 ‘IP’다? 쪼그라든 게임 업계, 각 기업 실적 ‘희비교차’

국내 주요 게임사가 줄줄이 ‘혹한기’를 맞이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저조한 게임 이용률 등 대내외 악재가 쌓이면서다. 탄탄한 인기 IP(지식재산권)를 보유한 일부 기업이 혹한기 속 ‘봄바람’을 맞이한 가운데, 여타 기업들은 신작 IP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며 ‘재기’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월가 기대 쏠린 디즈니 4분기 실적 발표, 이번에도 시장 전망치 웃돌까

월가 기대 쏠린 디즈니 4분기 실적 발표, 이번에도 시장 전망치 웃돌까

세계 최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 월트 디즈니 컴퍼니(DIS)가 8일(현지 시각) 4분기 실적 발표를 진행한다. 디즈니는 지난 3분기 실적이 당시 시장의 전망치에 부합한 덕에 여러 증권 관계자들로부터 중장기적인 수익성 회복과 실적 우상향이 기대된 바 있다. 이에 월가에선 디즈니에 대해 다소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지난 6일 디즈니에서 갑작스럽게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외부인으로 전격 변경한 점을 두고 호재일지 악재일지 가늠하는 모양새다.

“비싼데 어쩔 수 있나” OTT 가격 인상 릴레이, 소비자 시선 다시 ‘누누티비’로

“비싼데 어쩔 수 있나” OTT 가격 인상 릴레이, 소비자 시선 다시 ‘누누티비’로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이 OTT 업계를 휩쓸자,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가 다시금 고개를 들고 있다. 넷플릭스를 필두로 이어지는 국내외 OTT 플랫폼 가격 인상에 ‘무료 콘텐츠’를 찾는 이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서는 아직 ‘누누티비와의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는 평이 나온다.

쿠팡플레이 증가세에 티빙은 ‘골골’, 국내 최초 ‘광고 요금제’로 재기 성공하나

쿠팡플레이 증가세에 티빙은 ‘골골’, 국내 최초 ‘광고 요금제’로 재기 성공하나

쿠팡플레이가 3개월째 토종 OTT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추격하는 티빙이 국내 최초로 광고 요금제를 출시하고 구독료를 20%가량 인상하는 등 수익성 개선에 나섰다. 다만 넷플릭스식 정책이 국내에서 얼마나 먹힐지는 아직 미지수다. 치열해진 자리싸움에 티빙이 다시금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韓 계정 공유 단속 나선 넷플릭스, 가격 올라도 ‘계정 공유’가 더 저렴하다?

韓 계정 공유 단속 나선 넷플릭스, 가격 올라도 ‘계정 공유’가 더 저렴하다?

넷플릭스의 수익성 확보를 위한 ‘계정 공유 단속’ 정책이 본격적으로 국내에 상륙한 가운데, 국내 소비자 사이에서 ‘여전히 계정 공유가 유리하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다. 프리미엄 요금제에 가입한 계정을 3인이 공유할 경우, ‘베이식 요금제’ 대비 소폭 저렴한 가격에 프리미엄 화질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 ‘계정 공유 단속’ 한국에도 상륙, 넷플 ‘4인 파티’ 끝났다

넷플릭스 ‘계정 공유 단속’ 한국에도 상륙, 넷플 ‘4인 파티’ 끝났다

넷플릭스는 2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넷플릭스 계정의 이용 대상은 한 가구의 구성원”이라며 새로운 국내 계정 공유 정책을 공개했다. 지난 5월 세계 각국에서 본격화한 새로운 계정 공유 정책의 적용 범위가 일본·인도를 거쳐 아시아 전역으로 넓어지는 양상이다.

韓 웹툰으로 日 영화를? 아마존프라임이 보여주는 토종 IP의 ‘가능성’

韓 웹툰으로 日 영화를? 아마존프라임이 보여주는 토종 IP의 ‘가능성’

오는 2일 카카오페이지의 동명 인기 웹툰을 영상화한 작품 이 2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전 세계 약 240개국에서 동시 공개된다. 은 K-웹툰 IP를 활용한 작품에 일본인 배우가 출연하는 글로벌 제작 사례로, 국내 원천 IP 시장의 또 다른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