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디맨드 ESG 리서치 기업 퀀티파이드이에스지, 24억 규모 프리시리즈 A 투자 유치

퀀티파이드이에스지, 국내 기업 ESG 데이터 최다 보유 ESG에 대한 관심 급증으로 연평균 200% 이상의 매출 성장률 기록 QESG의 서비스, ‘국제 표준 적합’ 아시아권 ESG SaaS 시장 개척 예상

배익현 퀀티파이드이에스지 대표/사진=퀀티파이드이에스지

온디맨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조사 및 리서치 전문기업 퀀티파이드이에스지(QESG)가 CKD창업투자, KB인베스트먼트, 영국 킹슬리 캐피탈 파트너스(Kingsley Capital Partners) 등 복수 투자자로부터 총 24억원 규모의 프리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 지난 6월 킹슬리벤처스로부터 조건부 지분인수계약(SAFE) 방식의 4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 이후 킹슬리 캐피탈 파트너스(영국), CKD창업투자,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20억원 규모의 투자를 추가적으로 받으면서 조건부 지분인수계약의 후속 요건을 완수했다.

사진=퀀티파이드이에스지 홈페이지

ESG에 대한 관심 증가, 퀀티파이드이에스지 성장 동력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사회, 환경 위험 요인을 계량적으로 분석해 기업이 보유한 사업 및 자산 위험 대비 기업 관리 수준을 분석한 ESG 평가보고서를 제공한다. 최근 들어 ESG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퀀티파이드이에스지의 ESG 조사 실적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민간 및 금융기관으로부터 거래 대상, 파트너 기업에 대한 ESG 조사를 의뢰받아 지난 7월까지 중국 등 해외를 포함한 2,030개 회사에 대한 ESG 조사를 시행하며 연평균 200% 이상의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 ESG 데이터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기업으로서, ESG 정보 공개 서비스 ‘ESG Reporting Tool’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회사는 국제지속가능성회계위원회(SASB), NICE평가정보 등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ESG 시장을 이끌고 있다.

2025년부터 자산규모 2조원 이상 국내 기업, ESG 보고 의무화

최근 IFRS 재단(국제회계기준재단,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Foundation)에서 ESG와 연관된 재무보고 기준을 공고하면서 자본시장이 기업의 ESG를 재무적 투자와 자본조달을 위한 성과 범위에 넣는 것이 공식화됐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2025년부터 자산규모 2조원이 넘는 기업에 대한 ESG보고가 의무화된다. ESG는 기존 재무보고의 ‘연결실체’를 넘어 ‘공급망’을 포함한 범위로 규정해 사실상 국내 모든 기업이 국내 및 국제 ESG 보고 규제의 영향을 받게 됐다.

후속 투자를 집행한 KB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ESG는 더 이상 어떤 하나의 테마라기보다 자본시장제도 기반 위의 메인스트림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QESG만의 독자적인 서비스는 국제 표준 규격에 따른 적합성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9만 개 중소중견기업 외에도 아시아권의 ESG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Software as a Service) 시장을 새롭게 열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배익현 퀀티파이드이에스지 대표는 “과거엔 정부, 투자자 등의 이해관계자가 ESG를 조사하고 평가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ESG가 재무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쓰이는 시기로 바뀌고 있다”면서 “이번 투자를 통해 기업 입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다양한 ESG 데이터 서비스를 개발해 이러한 자본시장 요구에 부합하려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SG가 기업 평가에서 중요한 이유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따와 만든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한 3가지 핵심 요소를 뜻한다. 환경의 세부 요소로는 기후변화 및 탄소배출, 환경오염 및 환경규제, 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이 있다. 사회의 경우 데이터 보호 및 프라이버시, 지역사회 관계, 인권, 성별 평등 및 다양성 등으로 구성되며, 지배구조는 기업윤리, 뇌물 및 반부패,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구성 등의 세부 요소를 포함한다.

과거에는 기업의 평가가 주로 재무적인 측면에서 이뤄졌다. 즉 기업이 ‘얼마를 투자했고, 그로 인해 얼마를 벌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조되면서 기업 평가에 있어 비재무적 지표가 더욱 중요해졌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ESG는 기업 평가에서 중요한 비재무적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투자 결정 및 장기적인 재무적 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