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경기 악화로 부업에 뛰어들기 시작한 직장인들, 일거양득 노리나

경기 침체 와중에 투잡 직장인 늘었다, 부수입과 자기 계발 욕구 증가 부업의 기준엔 사업뿐 아니라 주식과 코인 등 투자도 포함돼 무턱대고 뛰어든다면 후회할 가능성 농후, 신중한 투자와 결정 요구돼

사진=유토이미지

최근 직장 생활과 부업을 병행하는 직장인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침체된 경기 속에서 추가적인 재정원을 확보할 수 있는 데다가, 부업을 통한 능동적인 자기 계발로 자신의 가치도 올릴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IT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신씨(30)는 퇴근 이후 항상 동대문으로 온다.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쇼핑몰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신씨는 귀가한 뒤에도 주문을 확인하고 상품을 포장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해내고 있다. 신씨가 의류 쇼핑몰을 시작한 건 2020년 9월, 그는 자신이 언제까지 직장에 계속 있을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이 들어 임신과 육아 등 일반 직장에서 일을 계속하기 힘든 상황에 대비하고, 수입 공백을 메우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신씨는 “틀에 박혀있는 원래 직장과는 달리 부업으로 시작한 사업은 자신의 노력에 비례해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의 상황에 따라서 부업을 부업으로 하지 않게 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사업을 통해 자신의 가치 상승에 도전하는 직장인도 있다. 식품업계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권씨(30)는 일주일에 두 번은 자신이 운영하는 펍에 들린다. 평소부터 외식업에 관심이 있어 여러 외식업을 조사하던 가운데, 맥주 산업의 유망성을 보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들게 됐다고 한다. 2020년에 친구 1명과 함께 펍을 시작한 권씨는 펍에서 제품기획, 광고 제작 등 마케팅 업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는 매장의 수입이 크게 늘어 창업 당시에 비해 직원이 많이 늘었다. 권씨는 “직장에서는 항상 업무에 수동적이어야만 하는 것에 답답함을 느끼고 있었는데, 펍에서는 내가 능동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어 성취감을 얻기 쉽기 때문에 행복감을 느끼며 일할 수 있다”며 “사업 규모가 더 커지면 양조 시설까지 갖춘 펍에 도전해보려 한다”고 했다.

투잡 창업자의 등장 요인, 경기 침체와 자기 계발 욕구 때문이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지난해 5월 직장인과 대학생 955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및 대학생 중 82.1%가 창업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그 구체적인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돈을 많이 벌고 싶기 때문(50.8%)’이라는 항목에 가장 많은 사람이 몰렸고, ‘평소 하고 싶던 일을 하며 만족감을 얻기 위해(49%)’라는 항목이 그 뒤를 이었다.

창업 커뮤니티 안에서도 직장인 취업 관련 내용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한 커뮤니티 회원이 “지금 직장을 다니고 있는데 수입 잡화 구매대행 사업을 부업으로 시작해보고 싶다”고 올린 질문 글에 “어떤 상품을 판매할 것인지 그 방향성에 대해 정확히 설계해야 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상호 정하기이기 때문에 상호에 대해서도 신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 “무턱대고 시작하는 것보다 이런 쪽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이나 솔루션을 받고 시작하는 것이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라는 등의 댓글들이 달렸다. 반면, “두 일을 병행한다는 것은 생각만큼 호락호락한 일이 아니다. 부업을 함으로써 생겨나는 피로는 본업에 영향을 줄 것이고, 리스크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본업에 완전히 지장을 주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비관적이지만 현실적인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직장인이 이렇게 투잡을 갈구하는 현상은 크게 두 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바로 침체된 경기와 자기 계발 욕구 때문이다.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3고’ 시대에 본업 유지만으로는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 것에 지장이 생길 것 같다는 판단과 자신의 가치를 상승시켜 자아실현을 하고 싶어 하는 직장인의 의지가 결합된 결과라는 설명이다.

최항섭 국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는 “물가는 계속 오르는데 임금은 물가상승폭과는 다르게 미미한 폭으로 증가하는 것도 있어, 직장에서 나오는 소득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인식이 만연해지고 있는 현 사회 구조가 부업의 주된 요인이라 할 수 있다”며 “본래 직장 내에서는 자신의 가치가 제대로 발휘되고 있지 않은 것 같다는 불만에 대한 해소 도구로써도 능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부업이 선호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부업, 사업 뿐 아니라 투자도 포함돼 

키워드 ‘투잡’ 언급량 추이/출처=㈜파비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

실제로 국민들 사이에서 부업은 큰 인기를 몰고 있다. 파비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에서 독자적으로 키워드 ‘투잡’에 대한 인터넷상 언급량을 6월 26일~6월 30일 5일간 조사해본 결과, 6월 26일 시점에서 1,870건이었던 언급량이 6월 30일에는 8,958건까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투잡’ 채널 카테고리별 언급량 비중/출처=㈜파비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

매체별 언급량 비중에서는 카페가 76.9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점했으며, 블로그(7.69%), 커뮤니티(7.69%), 트위터(7.69%)가 그 뒤를 이었다.

키워드 ‘투잡’ 관련 키워드/출처=㈜파비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

‘투잡’과 관련된 키워드를 네트워크 그림으로 정리한 결과를 보면, 우측에 ‘인기’라는 키워드가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보인다. 부업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투잡은 꼭 사업을 영위하는 것(‘점포’, ‘쇼핑몰’, ‘소상공인’, ‘창업’ , ‘프랜차이즈’)에 제한되지 않고, 주식이나 코인을 투자(‘투자’)하는 것도 부업에 포함된다고 직장인들은 인식하고 있다.

키워드 ‘투잡’ 관련 부정키워드, 긍부정 비중/출처=㈜파비 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

키워드 ‘투잡’에 대한 긍부정 평가 비중 또한 부업에 대한 인기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데이터 결과를 보여준다. 투잡에 대한 긍정 평가가 60.98%로 부정 평가(39.02%)의 약 1.5배를 기록했다. 부정키워드 기반으로 살펴보면, 사업 또는 투자에 대한 부담, 리스크, 실패 등의 걱정 요인이 부정 평가의 원인이 된 것으로 해석된다. 부정키워드 중 ‘후회’라는 키워드를 보면 부업에도 어두운 측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모든 부업이 성공적인 결과를 불러오진 않는다. 그러므로 부업을 시작할 때는 본래 직업에 큰 지장이 가지 않는 선에서, 과도한 재정 투자는 지양하고 신중히 결정한 뒤 진행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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